• LOGIN
  • SIGN UP

교과목소개


학년 1학기 2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시간/학점 전공심화정도 세부전공 이수구분 과목명 시간/학점 전공심화정도 세부전공
1 전기 미디어앤테크 3/3 전기 테크노경영 3/3
프로그래밍1 3/3 프로그래밍2 3/3
기초조형 3/3 미디어제작 3/3
2 전필 디지털미디어원리 3/3 일반 공학 전필 미디어아트 3/3 일반 콘텐츠
전선 디지털영상편집 3/3 일반 콘텐츠 전선 디지털콘텐츠기획 3/3 일반 콘텐츠
UI/UX 디자인 3/3 일반 콘텐츠 자료구조 3/3 일반 공학
컴퓨터시스템 3/3 일반 공학 컴퓨터그래픽스 3/3 일반 공학
데이터사이언스 3/3 일반 경영 핀테크 3/3 일반 경영
3 전선 디지털스토리텔링 3/3 일반 콘텐츠 전선 피지컬미디어 3/3 일반 콘텐츠
애니메이션 3/3 일반 콘텐츠 3D그래픽디자인 3/3 일반 콘텐츠
머신러닝
3/3일반
경영
데이터베이스 3/3 일반 공학
웹프로그래밍 3/3 일반 공학 딥러닝 3/3 일반 공학




하이테크마케팅 3/3 일반 경영
4 전선 게임기획과제작 3/3 심화 콘텐츠 전선 소셜미디어 3/3 심화 콘텐츠
디지털사운드 3/3 심화 콘텐츠 뉴미디어광고 3/3 심화
HCI 3/3 심화 공학 매타버스 3/3 심화
기업비전과리더십 3/3 심화 경영 벤처비즈니스 3/3 심화 경영
e-비즈니스론 3/3 심화 경영



 

 

전공기초

 과목 ID

과목명

내용 

 21506777

미디어앤테크
(Media & Tech)

사회가 발전하면서 오디오와 비디오가 주류를 이루던 시대를 뒤로하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들에 대한 인문학적인 이해와 공학적인 이해를 함께 높임으로써 미디어분야에 대한 지식의 범위를 새롭게 한다.

 21506778

 프로그래밍1
(Programming 1 )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초보자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체계와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 기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문법체계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 지식으로서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 중의 하나이다.

 21506779

 기초조형
(Drawing and Plastic Arts

시각표현에 기초가 되는 드로잉과 입체조형에 요구되는 조소(조각과 소조)를 실질적으로 학습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평면/입체 조형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기초적인 드로잉 과정과 조형을 위한 입체 실습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기존의 시각예술에 대한 전반적인학습과정을 교육, 실습한다.

 21506810

 테크노경영

(Techno Management) 

 융합의 시대에는 전문 기술을 공학현장에서 끌어내어 사회적인 가치를 높이고 수익의 원천으로 삼아 성장 동력을 강하게 하기 위해 실제 경영기법과 결합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디어 분야를 전공하는 전문가가 경영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새로운 패러다 임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21506811

프로그래밍2
(Programming 2)  

 초급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체계와 간단한 응용 프로그 램 기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어후/구문/의미에 따른 프로그램 구조를 분석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을 관찰함으로서 프로그래밍 작업의 복잡도를 줄이고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용에 목적이 있다.

 21506812

 미디어제작
(Media Production and Lab) 

 디지털미디어를 비롯한 미래 뉴미디어를 위한 제작 요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습득과 기반이론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다각적 인 미디어의 활용방법론과 이를 위한 기초도구에 관한 교육이 수반 되며, 실습에서는 디지털미디어를 다루는 기본 소프트웨어들과 관 련 도구의 활용을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전공필수

 과목 ID

과목명

내용 

 21506928

디지털미디어
(Digital Media)  

 비디오, 사운드, 3D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등 각 미디어의 특성과 디지털 미디어의 기본적인 원리 이론을 학습하고, 적용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법을 이해함으로써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1500109

 미디어아트
(Media Art)

 미디어아트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비디오아 트, 넷아트, 컴퓨터아트 등 현대 미디어아트의 역사와 각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살펴보고 미래의 디지털 기반 예술의 방향성을 탐지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이와 연관되어 현대 예술에서 행해진 다양한 예술적 실험들을 살펴봄으로써 예술작품에 관한 기본적인 판단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전공선택 

 과목 ID

과목명

내용 

 21506929

디지털영상
(Digital Image)

 기초적인 영상제작 기법을 이해하고 디지털 영상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상황제어와 후반작업에 요구되는 영상편집 이론과 실질적 인 제작을 학습한다. 디지털카메라의 실질적인 활용과 촬영기법, 편집기법, 출력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21500124

UX/UI디자인(UX/UI Design 디자인론
(Design Theory) 

 시각디자인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와 적용을 학습하고, 전통적인 매체에서의 디자인 원리와 비교하여, 다중매체에서의 디자인의 전 개와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색과 구성, 비례와 구성, 균형과 초점, 레이아웃과 통일성 등 디자인에 필요한 원리와 그 적용을 학습하고, 학생들의 실제 작업을 검토하며, 문제점과 그 해결점을 찾아간다.시각디자인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와 적용을 학습하고, 전통적인 매체에서의 디자인 원리와 비교하여, 다중매체에서의 디자인의 전개와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색과 구성, 비례와 구성, 균형과 초점, 레이아웃과 통일성 등 디자인에 필요한 원리와 그 적용을 학습하고, 학생들의 실제 작업을 검토하며, 문제점과 그 해결점을 찾아간다.

 21500125

 컴퓨터시스템
(Computer System)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부분을 학습 하며 컴퓨터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가 동작하는 원리를 습득한다.

 21506930

데이터 사이언스

(Data Science)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하여 지식과 인사이트(insight)를 추출하는 과학적 방법론이다. 데이터 사이언스는 주로 데이터를 통해 실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활용되며, 데이터 분석, 기계학습, 통계학과 연관된 방법론들을 통합하는 융합적 과학으로의 가치가 높다. 이 과목에서는 데이터과학의 다양한 방법론들을 배우며,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를 통해 현상을 분석하는 방법들을 이해하고자 한다

 21500105

 디지털콘텐츠기획
(Digital Contents Design) 

 디지털콘텐츠는 디지털미디어에 탑재될 내용이며, 이는 탑재환경 과 배포환경을 고려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그 활용과 사용자를 고려한 상태에서 기획되어야 한다. 이 과목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하되 그 실현성을 명확하게 진단하여 실질적인 제작으 로 연결될 수 있는 기획 방법론을 다룬다.

 21500106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자료구조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기초소양으로써, 다양한 디지 털 미디어를 개발하고 응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이론이다. 배열,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의 자료를 표현하거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1500108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의 확장적인 개념을 다루며, 그래픽과 관련된 여러 장치의 구조, 좌표계 변환, 세이딩 등 일련의 렌더링 작업이 수행되는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21500107

핀테크
(Financial Technology 

핀테크(Fin Tech)는 금융 서비스와 정보기술(IT)의 융합을 통한 변화된 금융 서비스를 의미한다. 핀테크의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출현하는 ICT 기술로 적용 가능한 금융 서비스를 탐구한다.

 21500126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광고, 영화, 디자인, 예술에 이르기까지 스토리가 매체의 발달과 함께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이를 통해 매체와 인간, 매체와 예술, 그리고 인간과 예술의 관계에 따라 변화하는 스토리 내용 및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21500128

애니메이션
(Animation) 

 가상공간에서 제품 시뮬레이션, 공간 시뮬레이션, 캐릭터애니메이 션 등 다양한 3차원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기본이론 및 제작방법을 Autodesk MAYA, 3Ds MAX, Motion Builder등을 통해 학습한다. 또한 실시간 렌더링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을 위해 게임 엔진 Unity3D를 활용한다.

 21500129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웹의 활성화에 따른 웹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웹 표준을 구현하 는 XHTML, CSS 의미와 사용법을 학습한다. 웹 구축 기술에 대한 이해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써 새로운 미디어의 시대를 열기위한 중요한 기초 지식이다.

 21500130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머신러닝 기법 및 관련 기초 수학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머신러닝 알고리즘 중, 회귀, 분류를 위한 SVM, Decision Tree, Random Forest 등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21500262

피지컬미디어
(Physical Media)  

 인터랙션을 통한 새로운 광고기법, 뉴미디어, 피지컬 컴퓨팅, UX디 자인 프로세스 등을 학습한다. UX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인터 랙션 디자인에 필요한 프로그래밍과 제작방법을 습득한다.

 21500263

3D그래픽디자인
(3D Graphic Design) 

 가상공간에서 제품 시뮬레이션, 공간 시뮬레이션, 캐릭터애니메이 션 등 다양한 3차원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기본이론 및 제작방법을 Autodesk MAYA, 3Ds MAX, Motion Builder등을 통해 학습한다. 또한 실시간 렌더링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을 위해 게임 엔진 Unity3D를 활용한다.

 21500265

딥러닝
(Deep Learning) 

딥 러닝(Deep Learing)은 인간의 뇌에서 신경 세포를 사용하는 방식과 유사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머신 러닝의 하위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CNN, RNN, GAN 등 다양한 심층 신경망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이를 미디어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21500264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부터 데이터 모형, 파일의 기본개념, 데이 터베이스의 설계, 보안기법 및 관리기법 등을 습득하여 관계모형을 중심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의 패키지 구성을 학습한다. 디지털 미디어들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방식과 이를 적용하여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1500266

하이테크마케팅
(Hightech Marketing)  

 고전적인 마케팅 이론부터 기술수용주기에 따르는 하이테크마케팅 이론까지를 학습한다. 스마트폰, 스마트TV같은 전자제품, 웹서비 스, 소셜서비스 같은 인터넷 서비스 들을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마케 팅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21500267

게임기획과제작
(Game Design and Practice)  

 게임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법을 실제 사례를 통해서 배운 다. 게임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게임을 제작하는 전 과정을 살펴보고 게임AI의 활용, 그래픽 표현기법, 사운드 사용 등을 학습한다.

 21500268

 디지털사운드
(Digital Sound) 

 컴퓨터 기반의 음악을 활용하는 기초적인 방법론과 그 운용을 학습 한다. 입력과 출력에 관련된 음악/음향 기반의 전반적인 학습이 주된 목표이며, 디지털미디어에 기반을 둔 음악과 음향의 운영에 대하여 학습한다.

 21500271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을 중심으로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상호 작용에 연관된 기술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21500269

 기업비전과 리더십
(Corporate vision and Leadership) 

 기업비전의 중요성과 비전 수립의 필요성과 절차를 학습하며 기업경 영에 있어 요구되는 리더십의 여러 유형과 사례들을 학습한다.

 21500270

e-비즈니스
(e-Business) 

 기업경영에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e-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 인 내용을 다루며, e-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례연구와 함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요소들을 학습한다. 인프라 구축,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유형별 시장구조, 전자결제 시스템, 프라이버시 및 법적 이슈, e-비즈니스 전략 및 실행계획 등을 학습한다.

 21500272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소셜미디어에 대한 다원적 접근론을 교육하고, 실질적인 적용과 예를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와 소셜컴퓨팅의 적용과 활용에 대한 배경과 이론을 교육하여, SNS, SNA의 가용성에 대한 접근을 유도하 며, 학술적, 산업적, 문화사회적 적용의 예측과 분석을 학습한다.

 21500273

뉴미디어광고
(New Media Advertisement) 

 새롭고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서의 광고 방법론을 교육하고, 다감각 활용으로 진화하는 광고의 형태를 학습하며, 기획, 제작, 탑재 및 배포의 광고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습득한다.

 21500274

메타버스 

(Metaverse)

확장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획, 설계, 구축, 운영 및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21500275

 벤처비지니스
(Venture Business) 

 벤처 기업형태, 기업제도, 기업환경 및 기타 기초적 개념들을 소개하 며, 벤처 경영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를 통하여 경영에 관한 일반 사항과 더불어 중소 벤처 기업의 현황과 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